About ICIC

ICIC로고.PNG  는 ‘I see, Integrated Circuit’의 약자로 2008년 유종근 교수님 지도하에 직접 회연구 및 설계를 목적으로 탄생한 동아리이다. 2008년 설립된 이래로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으며 매년 다양한 주제로 SoC를 구현하여 실제 취업을 위한 지식을 키우고 교내외 학술대회에 참가하여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어 졸업 후 IC 설계 계열의 기업으로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ICIC에서는 주로 RF/Analog/Mixed-Signal IC 설계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SOC(System-On-Chip)에 가장 적합한 기술로 인정받고 있는 CMOS 기술을 사용하여, 무선통신용 RF, IF, Baseband 회로설계 및 RFID/USN용 칩 설계에 관한 연구를 주로 수행하고 있으며, 그 외에 다양한 응용을 위한 IC 개발 및 시스템 구현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학부생 때 접하는 기존의 Pspice tool이 아닌 실제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문화된 설계 tool을 사용하여 설계함으로써 MOSFET의 특성뿐만 아니라 회로에 대한 이해를 한 층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전공에 대한 지식이론에 그치지 않고 학부생이 접하기 힘든 회로를 연구하고 설계한다. 그뿐만 아니라 기업에서 하고 있는 Layout을 하여 최종적으로으로 구현한다. 그리고  PCB설계를 통해 실측정을 함으로써 실제 IC설계 분야의 기업에 고루 익숙한 현장 적응력 있는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ICIC는 매년 서울대 SoC, 정보제어학술대회, 반도체 학술대회 등 교내뿐만 아니라 석박사 수준의 교외 학술대회에 참가하여 수상을 해오고 있으며 졸업 후 대학원 진학 또는 IC 설계 분야로 취업을 하고 있는 등의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